본문 바로가기

퍼스널트레이닝칼럼

여름철 냉방병 증상과 원인

안녕하세요!

퍼스널트레이너 Max입니다!

 

 

높은 습도와 온도로 인해 불쾌지수가 높아지기 쉬운 여름!

 

 

요즘 같은 날씨에는 실내 온 · 습도 조절을 위해 에어컨을 자주 가동하게 되는데요.무더운 여름에도 시원함을 전해주는 에어컨이 고맙기도 하지만 지나친 에어컨 가동은 냉방병을 유발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루 종일 에어컨을 켜 두고 있으면 간혹 머리가 지끈거리고 코가 맹맹해지는 등 감기에 걸린 듯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바로 이것이 냉방병의 증상이에요!

 

 

 

 

 

 

 

 

 

 

 

 

 

 

 

 

 

 


 

 

 

 

 

 

 

 

 

 

 

냉방병의 주요 원인

 

 

 

 

 

 

냉방병은 여름철 냉방된 장소와 냉방되지 않은 장소의 기온차와 습도 차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인체의 부적응 상태를 말합니다. 무더운 여름철 지나친 냉방으로 인해 생기기 때문에 '문화병' 또는 '선진국병'이라고도 불립니다.

 

냉방병의 주요 원인은 실내외의 심한 온도 차이로 알려져 있는데요. 바깥 기온과 실내 온도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온도 차이 자체가 일종의 스트레스로 신체에 작용해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온도 변화에 대한 신체조절 능력은 5℃ 내외이기 때문에 아무리 더워도 실내외 온도 차이가 8℃ 이상 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냉방병 주요 증상

 

 

 

냉방병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두통, 식욕부진, 코막힘, 전신권태감, 복통, 설사 등이 있습니다. 상세하게는 '손발이 저리고 아프다', '어깨와 허리가 결리고 무겁다', '체한 것처럼 속이 좋지 않고 식욕이 없다', '코가 막히고 목구멍이 근질거린다', '몸에 열이 좀 있는 것 같다',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다', '집중력이 떨어진다.' 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냉방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이 동반되기도 해요.

 

 

 

 

 

 

1.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이 지속된다.

 

2. 자주 어지럽고 두통이 난다.

 

3. 몸이 나른하며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4. 집중력이 떨어진다.

 

5. 소화불량, 하복부에 불쾌감 및 위장 장애 증상이 있다.

 

6. 식욕이 떨어진다.

 

7. 손발이 붓고 신경통, 근육통이 있다.

 

8. 여성의 경우 생리통이 심해지거나 생리불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 예방법 첫 번째는 바로 냉방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에어컨은 1시간에 한 번 적어도 3~4시간에 한 번 정도 가동을 멈추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도록 하세요. 5분 이상 환기를 통해 실내에 신선한 공기를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또 찬바람이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얇은 긴 소매의 옷을 입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또한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에어컨을 끄고 환기를 한 다음 휴식을 취해야 하는데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마사지를 하거나 온열 팩 또는 찜질을 해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혈관을 따뜻한 차나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평소 충분한 휴식과 함께 오렌지, 키위, 딸기 등 비타민C 함량이 높은 과일을 섭취해 두면 면역력을 높여 냉방병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평소 가벼운 스트레칭과 운동을 꾸준히 해 주면 혈액순환을 도와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취침 시에는 배 부분에 이불을 덮고 에어컨이나 선풍기는 끄고 자도록 하세요.

 

 

 

 

★냉방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만들어본 리스트!★

 

 

 

1, 실내외 온도 차이는 5~6도 이하를 유지한다.(적정 실내 온도는 24~27℃ 사이)

 

2. 긴 소매의 옷을 준비해 에어컨의 찬 공기가 몸에 닿지 않도록 한다.

 

3. 에어컨을 1시간 가동하면 30분 정도 멈추어 준다.

 

4. 적어도 3~4시간에 한 번은 5분 이상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킨다.

 

5.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오렌지, 딸기, 키위 등 비타민C 함량이 높은 과일을 섭취해 면역력을 높여준다.

 

6.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가벼운 스트레칭과 운동을 꾸준히 한다.

 

7. 차가운 음식은 피하고 따뜻한 차나 물을 자주 마셔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8. 취침 시에는 에어컨을 끄고, 배 부분을 이불로 덮어 따뜻하게 유지한다.

 

 

 

 

 

 

 

 

[출처:오산시 블로그 ]

 

 

 

 

 

 

 

 

 

 

 

 

우리 몸이 실내외 온도차에 적응하지 못해 발생하는 냉방병! 과도한 에어컨 사용은 냉방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 실내 온도를 지키며 사용하시는 게 좋겠죠? 날씨가 덥더라도 중간중간 환기 시켜주는 것도 꼭 잊지 마세요. 냉방병 예방수칙 실천을 통해 모두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 나시길 바랍니다!

 

 

 

 

 

 

 

 

 

 

 

 

대전 여성 다이어트 전문 트레이너 MAX

 

 

퍼스널 트레이닝과 다이어트 마사지를

가정 방문 운동을 통해 진행시켜 드립니다.

 

 

상담문의는 밑에서

↓↓↓↓↓↓↓

 

 

 

카카오톡 ID: PT Max

전화번호: 010-9440-1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