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스널트레이닝칼럼

복부 피하지방과 내장지방 빼는 방법

안녕하세요!

퍼스널트레이너 Max입니다!

 

 

남성은 배 속의 지방, 즉 내장지방이 발달한 경우가 많고, 여성은 피부 바로 밑의 지방, 즉 피하지방이 발달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각자의 호르몬의 영향, 식습관과 환경의 영향 때문에 이런 차이가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지금부터 복부지방의 유형과 빼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복부비만의 유형

 

 

 

지방은 농축된 에너지의 급원으로서, 체내에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저장해 두었다가, 에너지의 섭취가 중단 또는 제한되었을 경우 사용되는데, 이러한 지방이 과도하게 많이 쌓이게 되면 비만이 되는 것입니다.

 

 

복부비만은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구분되는데, 피하지방(皮下脂肪)은 말그대로 피부밑의 지방이고, 내장지방이란 내장(장기)사이에 있는 지방을말합니다.

 

 

CT(컴퓨터 단층촬영)결과 내장 지방(V)과 피하 지방의 (S)비가 0.4이상이면 내장지방형 비만이고, 0.4미만이면 피하지방형 비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성장기 연령층에서는 피하지방 형태의 비율이 높으며, 30대 이상 성인들의 경우에는 내장지방 형태의 비율이 더 높은데, 성인병 또는 건강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피하지방은 큰 문제가 되지 않고, 내장지방이 건강을 위협하는 적신호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피하지방

 

 

 

 

 

 

피하지방은 피부밑의 근육사이에 저장되어 단열효과로 체온을 유지해주고, 섭취한 음식 중 남은 잉여분을 지방의 형태로 저장하여 비상시 사용합니다. 복부에서 피하지방은 피부와 복근사이에 덮여져 있는 지방으로서 뱃가죽이 두껍게 잡히는 사람들이 이에 해당되며, 특히 아랫배가 볼룩하게 나왔다면 피하지방 축적상태가 높은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복부 피하지방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여성은 임신과 모유수급을 위해서 피하지방 형태로 진화되었고, 그래서 남성보다 피하지방이 5%정도 많습니다. 혈액, 근육, 간(내장) 등에 있는 지방을 우선적으로 에너지로 사용하고, 피하지방은 제일 나중에 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피하지방은 좀처럼 쉽게 빠지지가 않습니다.

 

 

 

 

 

내장지방

 

 

 

 

 

 

윗배가 나온 윗배가 불록형이면 내장지방형 비만으로 볼수가 있는데, 내장 지방은 내장(장기)사이에 쌓이 지방으로서 특히 30대 이상 성인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내장 지방은 유산소운동시 쉽게 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식요요법과 함께 운동요법을 꾸준히 하면 쉽게 뺄수가 있습니다. 내장지방의 원인은 유전적 영향, 노화, 과식, 운동부족등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특히 설탕섭취량이 많거나 음주(술), 스트레스, 흡연등도 원인이 됩니다.

 

 

내장지방은 건강에 매우 위험한데, 내장지방은 혈액 속으로 쉽게 등어가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게 되고, 유해 활성산소를 발생시키면서, 체내의 세포에 해며, 특히 내장지방이 장기주변에 둘러 붙음으로서 장기를 압박하고, 기능을 약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장지방은 각종 성인병(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등)의 주범이며, 수명을 갉아먹고 위협하는 소리없는 자객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심근경색중을 일으키고 자칫 뇌졸중(중풍)까지 유발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복부비만 탈출하는 법

 

 

 

1. 식습관개선

 

 

 

 

 

 

다이어트의 시작은 식습관 바꾸기입니다. 현대인의 비만, 특히 복부비만은 과식, 폭식, 결식과 고칼로리의 인스턴트식품을 즐기는 식습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아요.

 

 

대부분의 패스트푸드는 지방, 당도, 염도가 높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죠. 콜라 등 설탕이 많은 인공음료나 소주를 곁들인 삼겹살도 비만의 주범입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가능한 한 오후 7시 이전에 저녁식사를 마치고, 이후 금식하되 허기를 느낄 경우 저지방우유나 물을 마셔서 해결하면 좋아요.

 

 

 

2.유산소 운동

 

 

 

 

 

 

유산소운동을 하세요. 그러나 다이어트 감량은 기초대사율을 떨어뜨려 요요현상을 부르기 쉽습니다

 

 

요요현상은 지방을 복부에 집중시키기 때문에 근육량이 적은 여성은 다이어트보다 유산소운동이 살빼기에 좋아요. 전문의들은 “특정 부위의 운동을 한다고 그 부위의 지방만 선택적으로 제거되지는 않는다.”며 “운동 중에는 지방 이용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많이 분비돼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만큼 뱃살을 빼겠다며 윗몸일으키기처럼 부위별 운동을 하는 것보다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고 해요.

 

 

 

 

 

 

 

 

 

 

[출처: 다음 no 블로그 ]

 

 

 

 

 

 

 

 

 

 

모든 비만은 복부로 통한다는 사실 아시나요. 단언컨대 허리가 날씬한 뚱보는 없습니다. 뱃살이야말로 모든 비만의 시작이요, 귀착지라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죠. 여성들이 살을 빼고 싶어하는 부위 중 단연 1위가 바로 ‘똥배’로 불리는 뱃살일 만큼 복부비만은 골칫거리입니다.

 

 

복부비만은 외모를 결정할 뿐 아니라 건강에도 치명적입니다. 한번 자리 잡으면 웬만큼 노력해서는 빠졌다는 표도 나지 않는 뱃살, 올 여름 이 뱃살의 고통에서 벗어나 보세요!

 

 

 

 

 

 

 

 

 

 

 

대전 여성 다이어트 전문 트레이너 MAX

 

 

퍼스널 트레이닝과 다이어트 마사지를

가정 방문 운동을 통해 진행시켜 드립니다.

 

 

상담문의는 밑에서

↓↓↓↓↓↓↓

 

 

 

카카오톡 ID: PT Max

전화번호: 010-9440-1523